/ / /
 탈모증
 
 남성형탈모
 
 여성형탈모
 
 반혼성탈모
 
 원형탈모
 
 휴지기탈모
 
 탈모자가진단
 







• 현재위치 :  > 탈모클리닉 > 원형탈모
 
머리 한가운데에 동전 모양으로 머리가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어린아이나 20~30대의 젋은층(수험생, 취업 준비생, 직장인 등 스트레스 많은 사람)에서 많이 발병합니다.
 
 
머리, 수염, 눈썹, 음모, 겨드랑이 털 등에서 나타납니다.
 
 
스트레스 / 정신적외상 / 자가면역질환 / 국소감염 / 유전 / 내분비장애
 
모낭 뿌리 부위에 원인을 알 수 없는 염증이 발생하여 모발이 자라지 못하고 빠지는 질환이며 처음에는 항상 둥근 모양으로 모발이 빠지기 때문에 원형 탈모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현재까지 가장 유력한 설명은 모낭의 면역 체계의 변화로 인하여 자신의 면역 세포가 자신의 모낭에 염증을 일으키는 ‘자가면역질환’이라는 것입니다.
 
 
원형탈모반 / 홍반 / 압통 / 모구위축 / 전두탈모증 / 사행성두부탈모증
처음엔 100원 동전 크기에서 심하면 전체 탈모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자각증상 없이 직경 1내지 5cm의 경계가 명확한 원형 또는 난원형의 탈모반이 갑자기 발생합니다.
사춘기 이후에 발생하는 환자는 자연 회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회복되는 모발은 처음에 솜털 같고 연한 색으로 보이나 다음에 굵고 진한 색깔의 성숙한 모발로 대치됩니다. 또한 회복되는 모발이 백모의 형태를 띄기도 하며 백모의 성장 속도가 다른 털의 성장 속도보다 빠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백모는 대개 진한 색깔의 모발로 대체되나 수년간 백모 상태로 지속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에 의하여 발생한다고 많이 알려져 있으나 현재까지 이에 대해서 확실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한 두개의 원형 탈모증은 4개월 내지 12개월이면 자연 치유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의 경우에는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1. 사춘기 이전에 발생한 경우
2. 탈모가 두피의 측부와 후두부를 따라 합쳐지는 사행성 두부 탈모인 경우
3. 전두부 탈모, 전신 탈모인 경우
4. 환자가 아토피성 피부염의 경력이 있는 경우
 
일반적인 원형 탈모증의 경우에는 부신피질 호르몬제제의 주사가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면역 유발 물질 등의 도포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전신성 탈모증인 경우에는 부신피질호르몬 제제의 전신투여 혹은 면역억제제의 전신 투여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또는 건선 치료제인 anthralin cream을 도포하여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원형 탈모는 다른 종류의 탈모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질환이며 치료 방법도 완전히 다르므로 다른 형태의 탈모에 쓰이는 치료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꼭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하시기를 권합니다.